2007.「논술교육 동아리」추진 계획

Ⅰ. 목적

  o 교원들이 자율적으로 조직-운영하는 논술교육동아리 지원 및 활동 방향에 대한 안내

  o 논술교육동아리 팀장 요원 지도역량 강화 및 통합 논술 지도 경험 공유 및 우수사례 확산

 

Ⅱ. 기본 방침

  o 목포, 여수, 순천시의 일반계고등학교, 농어촌 지역중심고, 광양지역 일반계고, 전남과학고, 전남

    외국어고의 교원을 대상으로 연구수행팀을 선정

   - 논술교육 직무연수 이수 등 논술교육역량을 갖춘 인적 구성

  o 연구팀은 팀당 5명 이상으로 선정학교 교원 중심으로 1팀을 구성

   - 농어촌 지역중심고에서는 지원(연계)학교 교원을 포함하여 1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, 지원(연계)학교와 함      께 활동하고 지원하여야 하며, 지원(연계)학교에서는 선정학교와 함께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음 ( 여수 화      양고와 여양고에서는 2개 학교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동아리 구성)

  o 각급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고 학생들 지도에 직접 적용하는 연구 수행

  o 활동 결과의 보급-공유로 논술교육에 대한 저변 확대 유도

  o 원활한 활동을 위하여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역할 분담 및 활동

   - 목포, 여수, 순천, 지역중심고 권역

 

Ⅲ. 세부 추진 계

 1. 권역(팀)별 임무 및 역할

  o 수업 발표회 : 5월부터 실시(7, 9, 10월)

   - 권역별로 1개 수업 팀 선정 : 3개팀, 평일 수업

   - 4개의 수업팀 중 1개 팀은 전남 교과교육 연구회 우수 수업 발표회에 참가 : 휴무 토요일 오전, 일반 토요

      일 오후 수업, 별도 지원

   - 논술교육 동아리 회원은 수업 발표회 참석

  o 논술교육 자료 개발 : 교육과정속에서 교과서(분석)로 논술하기

   - 권역별로 1개 주제 선정 : 1, 2, 3학년 논술 교재, 기출문제 분석 교재(논제 개발), 홈페이지 탑재, 추후 자

     료 제작

  o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 및 제출

   - 동아리 실천 과정의 포트폴리오, 세미나, 공개 보고회 자료집, 연구보고서 책자, CD자료 등을 제출

  o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

   - 팀별 자료 탑재 : 권역별 방 배정

   - 우리청 사이버 논술 첨삭지도와 연계 운영

 

2. 활동 결과 공유

  o 활동 결과 우수 사례 홈페이지 탑재

  o 개발 자료 및 수업안 등 활동 결과물 홈페이지 탑재

 

3. 추진 일정

연번

추진 내용

시기

비고

1

계획수립 및 공문 발송

2007. 1. 11.

 

2

선정팀 연찬회 및 활동내용 안내

2007. 4. 19.

 

3

연구비 1차 교부

2007. 4월

 

4

팀별 활동(1차)

2007. 1.~2007. 7.

 

5

운영실태 점검

2007. 6월 중.

 

6

연구비 2차 교부

2007. 7월

 

7

중간 보고회 및 워크숍

2007. 8월 중.

 

8

팀별 활동(2차)

2007. 8.~2007. 12.

 

9

활동 결과 보고서 제출

2007. 11. 20.(화)

 

10

최종 결과 발표 및 정산

2007. 12월 중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