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(회원 0)

자동로그인 설정

 

1. 교원들이 자율적으로 조직-운영하는 논술교육동아리 지원 및 활동 방향에 대한 안내

2. 논술교육동아리 팀장 요원 지도역량 강화 및 통합 논술 지도 경험 공유 및 우수사례 확산

 

 

 

목포, 여수, 순천시의 일반계고등학교, 농어촌 지역중심고, 광양지역 일반계고, 전남과학고, 전남외국어고의 교원을 대상으로 연구수행팀을 선정

1. 논술교육 직무연수 이수 등 논술교육역량을 갖춘 인적 구성

- 연구팀은 팀당 5명 이상으로 선정학교 교원 중심으로 1팀을 구성

- 농어촌 지역중심고에서는 지원(연계)학교 교원을 포함하여 1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, 지원(연계)학교와 함께

활동하고 지원하여야 하며, 지원(연계)학교에서는 선정학교와 함께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음

(대학입시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도 )

2. 각급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고 학생들 지도에 직접 적용하는 연구 수행

3. 활동 결과의 보급-공유로 논술교육에 대한 저변 확대 유도

4. 원활한 활동을 위하여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역할 분담 및 활동

- 목포, 여수, 순천, 지역중심고 권역

 

 

 

1. 권역(팀)별 임무 및 역할

1) 수업 발표회 : 5월부터 실시(7, 9, 10월)

- 권역별로 1개 수업 팀 선정 : 3개팀, 평일 수업

- 4개의 수업팀 중 1개 팀은 전남 교과교육 연구회 우수 수업 발표회에 참가 : 휴무 토요일 오전, 일반 토요일 오후

수업, 별도 지원

- 논술교육 동아리 회원은 수업 발표회 참석

2) 논술교육 자료 개발 : 교육과정속에서 교과서(분석)로 논술하기

- 권역별로 1개 주제 선정 : 1, 2, 3학년 논술 교재, 기출문제 분석 교재(논제 개발), 홈페이지 탑재, 추후 자료 제작

3)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 및 제출

- 동아리 실천 과정의 포트폴리오, 세미나, 공개 보고회 자료집, 연구보고서 책자, CD자료 등을 제출

4)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

- 팀별 자료 탑재 : 권역별 방 배정

- 우리청 사이버 논술 첨삭지도와 연계 운영

 

2. 활동 결과 공유

1) 활동 결과 우수 사례 홈페이지 탑재

2) 개발 자료 및 수업안 등 활동 결과물 홈페이지 탑재

 

3. 추진 일정

연번

추진 내용

시기

비고

1

계획수립 및 공문 발송

2012. 6. 26.

 

2

독서토론 수업 활성화 방안 안내

2012. 6. 26.

 

3

2012 전반기 첨삭지도 교사 사전 협의회

2012. 7. 7.

 

4

2012 전반기 첨삭지도 5회 실시

2012. 7월. - 2012. 8월.

 

5

운영실태 점검

2012. 8월 중.

 

6

후반기 토론 논술 캠프 안내

2012. 11월

 

7

2012 후반기 토론논술 캠프 활동

2012. 12월말 중.

 

8

2012 후반기 첨삭지도 시작

2013. 1. - 2013. 2.

 

9

활동 결과 반성 및 교사 협의회

2013. 2월 중

 

10

2013학년도 활동 계획 수립

2013. 2월 중.